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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죄형벌학

스탠퍼드 감옥 실험: 권위와 상황의 영향력에 대한 이해

by 바야흐로봄 2023. 6. 17.

실험의 개요:

1971년 8월에 스탠퍼드 대학에서 진행된 '스탠퍼드 감옥 실험'은 모의 감옥 환경 속에서 교도관과 수감자의 역할극을 하며 심리적 효과를 조사하는 실험으로, 군 경비병과 수감자 사이의 갈등에 따른 충돌과 인간의 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연구결과를 원했던 미국 해군 연구소의 요청으로 자금을 지원받아 스탠퍼드 대학의 필립 짐바르도(Philip Zimbardo) 박사의 주도 아래 실시 되었습니다.

 

실험은 무작위로 간수와 수감자 역할에 할당된 대학생 24명이 참여하여 실시되었는데, 2주 간의 실험 기간 중 간수들의 극단적이며 잔인한 행동으로 인해 6일 만에 조기종료 되었지만 실험에서 논의된 경비병과 수감자 사이의 갈등은 이후에도 다양한 실험과 연구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인간의 행동과 심리 현상을 밝히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실험 참가자들은 "교도소 생활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남학생들에게 하루에 15달러를 주기로 하는 신문 광고를 통해 지역 사회에서 모집되었고 지원자들은 심리적 안정에 대한 심사 평가와 인터뷰를 거쳐 선발된 다음 죄수 또는 교도관으로 무작위로 배정되었습니다.

실험은 실제 해당 지역의 경찰에 의해 죄수로 선발된 지원자의 체포로부터 공식적으로 시작되었는데, 경비원으로 선발된 지원자들에게는 공통의 제복이 제공되었고 수감자들이 탈출하는 것을 방지하라는 지시를 내렸습니다.

 

그 후 5일 동안 교도관에 의한 수감자들의 심리적 학대는 차츰 잔인해졌으며 실험 조건을 평가하기 위해 방문한 심리학자 크리스티나 마슬라크가 연구 참가자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상황을 살펴보던 중 실험의 비인도적 전개에 짐바르도 교수에게 실험의 중단을 권유하여 6일 만에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실험의 관련성 및 영향:

스탠퍼드 감옥 실험은 개인이 권위에 복종하는 경우 개인의 성격과 양심이 어떻게 변할 수 있는가에 대한 실험이었습니다. 실험에 참여한 대학생들은 무작위로 감옥 수감자나 교도관 역할을 부여받았는데 실험은 교도관들이 수감자들을 괴롭히는 과정을 몰래 촬영하며 진행됐습니다.

실험 결과, 권위적 통제와 구조는 대부분의 인간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적나라하게 보여주었는데 권위적인 자세로 변모하는 교도관들은 수감자들에게 지속적인 물리적, 심리적 고통을 가하였고 이는 수감자들에게 정신적 고통과 대인관계의 부조화 등을 초래하였습니다.

스탠퍼드 감옥 실험은 다양한 분야에서 조사와 논의의 중심이 되었는데 권위에 대한 복종, 사회적 환경의 영향, 계층 구조에서의 권력 역학 등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유발하였고, 대외적인 공공정책 분야나 범죄 예방, 인간 행동 이해 등 다양한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실험에 대한논쟁 및 비판:

스탠퍼드 감옥 실험은 많은 논쟁과 비판이 제기되었는데 실험에서 사용된 방법이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비판과 더불어 실험 참여자들인 학생들의 인격에 해를 입힐 수 있는 위험성이 있고,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참여자들이 충분히 인지하고 동의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적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실험 결과의 타당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도 하였는데 실험에 참여한 대학생들은 실제로 범죄인으로서의 경험이나 또는 간수로서의 경험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실험에서 발생한 행동이 실제 감옥에서 발생하는 것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또 다른 비판으로는 실험 참여자들이 실험 조건에 맞추어 행동했다는 주장으로 실험 참여자들은 연구의 목적과 규칙, 권한 등을 충실히 이해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실험에 참여했고 따라서, 실험 참여자들은 이러한 규칙과 목적에 맞추어 행동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로 인해 실험 결과가 실제 감옥에서의 행동과 일치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스탠퍼드 감옥 실험은 사회학, 심리학, 범죄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개인의 성격과 양심이 권위에 복종하는 과정을 이해하는 데 커다란 의의가 있다고 학자들은 주장합니다.

 

실험의 교훈 및 더욱 발전된 연구:

다양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스탠퍼드 감옥 실험은 관련 분야에서 중요한 통찰력과 발전된 연구에 박차를 가하는 계기가 되었고, 그 결과와 진행 과정 에서의 윤리적 문제로 인해 많은 비판을 받았지만 실험에서 얻어진 교훈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탠퍼드 감옥 실험의 가장 중요한 교훈은 인간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 있어서 상황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사회적 권위와 상황이 인간의 행동을 크게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이러한 인식은 경찰과 군인 등 권위를 동반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담당자에 대한 적절한 훈련과 지도에 충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습니다.

실험의 결과로 나타난 권위에 대한 복종이 개인의 성격과 양심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은 사회적인 협조와 권위의 구조 등 민주적인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결과적으로 권위에 부합하는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보다 나은 조직 또는 사회적 상황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영역 중 하나이며 스탠퍼드 감옥 실험은 이러한 것들을 보여주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었다는 그 의미를 두고 있는 것입니다.

 

실험의 실제 적용 및 사회적 영향:

스탠퍼드 감옥 실험이 일어난 1970년대 이후 경찰, 군인, 교사 등 권위에 근거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훈련과 교육에서 실험이 활용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었으며 실험 결과인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는 군인과 경찰 등이 권위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사회생활에서 자신의 정체성과 윤리적인 기준을 지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고 권위에 대한 복종이 어떻게 실효성 있는 사회를 만드는 데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고 있으며, 충성심이나 규범적인 행동은 조직과 집단에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문제에 대한 이해와 대처법을 제안하기도 합니다.

 

스탠퍼드 감옥 실험 결과로부터 얻어진 교훈들은 다양한 사회적 영향을 미쳤습니다.

권위를 동반한 상황에서의 인간 행동에 대한 연구 및 이해, 그리고 이에 대한 훈련과 교육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었는데 이러한 연구와 논의는 범죄학, 심리학, 사회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적인 연구와 논의의 중심이 되고 있으며, 새로운 대인 적응 모델 개발과 같은 권위적 통제의 효과와 그에 따른 개인의 변화 등에 대한 연구가 현재도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스탠퍼드 감옥 실험 결과의 활용은 다양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데 실험 결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윤리적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활용 방법의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지만 이 결과들이 권위적인 상황에서 의미 있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전반적으로 더 나은 성과를 이루는 데 보탬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